수련방법

수련체계 수련과정 수련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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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선도법 수련방법(修鍊方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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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선도는 정신적(精神的) 수련(修鍊)과 신체적(身體的) 수련(修鍊)을 동시에 한다. 즉 내공(內功)과 외공(外功)을 겸비(兼備)한 이상적(理想的)인 수련법인 것이다. 국선도에는 무예에서 말하는 이상적으로 기운을 운용하는 수련법인 내공(內功) 수련법(修鍊法)인 존재한다. 단순히 정신집중을 통해 관념적(觀念的)으로 기운(氣運)을 모으거나 순간적인 기합술(氣合術)이 아니다. 단리(丹理)와 연단법(鍊丹法)에 의해서 구체적(具體的)으로 기운(氣運)을 모으는 수련방법(修鍊方法)과 운용(運用) 방법이 존재한다. 

관념적(觀念的)인 내공(內功)이 아니라 구체적(具體的)으로 내공(內功)을 수련(修鍊)하는 방법이 명확히 존재하는 특이한 무예인 것이다. 내공(內功)과 외공(外功)을 겸비한 완전한 무예가 되는 것이다.

내공의 수련은 내단(內丹) 수련으로 단전호흡(丹田呼吸)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외공수련(外功修鍊)은 내공수련(內功修鍊)의 단계에 맞춰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
국선도는 우주적(宇宙的)인 원기(元氣)[외기(外氣)]와 인체적기(人體的氣)[내기(內氣)]가 상통(相通)하는 길은 오직 호흡(呼吸)에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수도(修道)에는 호흡(呼吸)을 중요시(重要視)하는 것이 국선도의 특색(特色)이다.

단리(丹理)의 호흡방법(呼吸方法)은 정기신(精氣神) 삼단이단호흡(三丹二段呼吸) 비법(秘法)이다.
단전행공(丹田行功)의 방법은 정기신(精氣神)에 있다고 말하였거니와 이는 내단(內丹)이다. 정(精)을 실(實)하게 하면 기(氣)가 장(壯)해 지고 기(氣)사 장(壯)해지면 신(神)이 명(明)해 진다는 원리(原理)에 근거(根據)를 둔다.

정기신(精氣神) 삼단 단전호흡(三丹 丹田呼吸)이라 할 때는 상단전(上丹田)인 기(氣)와 중단전(中丹田)인 신(神)을 고요한 경지에서 하단전(下丹田)인 정(精)있는 곳으로 집중(集中)하면서 하단전(下丹田)으로 심호흡(深呼吸)을 하는 것을 말함이다. 이것이 단전호흡(丹田呼吸)의 방법(方法)이다. 

그리고 한 가지 더 특이(特異)한 방법(方法)은 단전심호흡(丹田深呼吸)을 하되 호(呼)와 흡(吸)에 있어 호(呼)할 때나 흡(吸)할 때 중간(中間)에서 잠시 자연(自然)스럽게 숨을 정지(停止)하여 이단적(二段的)으로 호흡(呼吸)하는 일이다.
국선도의 또 다른 특징은 단전행공법(丹田行功法)에 있다. 

단전행공법이란 정기신(精氣神) 삼단이단호흡(三丹二段呼吸)을 기초로 단전심호흡(丹田深呼吸)하면서 서서히 몸의 동작을 바꾸어가며 기운의 흐름에 맞춘 각 단계에 맞는 굴신동작(屈伸動作)을 하며 축기(蓄氣)를 하는 것을 말한다.
줄여서 행공(行功)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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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動作(동작)을 道場(도장)에서는 行功(행공)이라 한다.
行(행)은 行動(행동)이요, 功(공)은 功德(공덕)으로서 原理(원리)에 順應(순응)하려는 功德(공덕)을 쌓아 올리는 行動(행동)이라 하여 行功(행공)이라 한 것이다. 

丹理(단리) 行功(행공)에는 精密(정밀)한 法則(법칙)이 있어 그 법칙과 원리에 따라 행공함으로서만이 얻고자 하는 完全(완전)한 全人的(전인적)인 效果(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국선도무예는 수련자의 수준에 맞춰 행공(行功)하고 행공(行功)단계에 맞는 권법(拳法)과 검법(劍法)등 외공(外功)을 수련한다.